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둔 사이트도 있어요.태웅: 한정발 된 책이에요?해린: 네 토토사이트  인기 많으니까.성환: 해린이 글 원래 아기자기 토토사이트 하고 그랬는토토사이트데, 요즘

뭔 일 있었어? 그 캐릭터 여는 왜 매일 화가나있어? 약간 조증있나.해린; 화가 날만 하고성환: 아, 일 때문에. 맨날 죽는 거에요. 당연하게 여기다가 연하지 않다고 여기게 되는, 왜 쟤는

주인공인데 나는 아니나. 정윤: 각 장면이 영화장면처럼 느껴졌어요.해린: 새 장면 이 별을 바꾸면 말도 안현주: 일부로 페미니즘적인, 한국영화그렇도 다른 영화도 그

렇지만, 여성에 대한 그런 거를 비판려고 쓴 글이라고 읽었거든요..해린: 맞아요. 보면 회의 장면인가 나오잖아요, 이게 성별을 바꾸면 말도 안 되는 것이거든? 그런거죠. 재웅: 마지막

‘이건 나는 후회하지 않는다…’해린: 이것도 클리셰에요. 사이코패스가 죽이는데 나는 후회아지 는다, 이것도 클리셰에요.태웅: 페미니즘이라고 생각하고 쓴 것은 아니지 않아요?해

린: 어, 페메니즘을 뭘로 보니냐는 관에 따라 다르죠.태웅: 역경을 헤쳐나가는 긍정적인 결말로 가냐, 아니면 그 상황 자체를 문제 삼아서 뭐 그 여자가 비극적 말로 가, 그

런 것을 페미니즘 하나만으로 이제 다 설명할 수 없잖아. 예를들어서, 무슨 말이나면, 옛날 한 100년 전…재: 사진 찰칵찰칵)태웅: 날 왜 이렇게 많이 찍지?수정: 모두를 많이 찍었어요.

태웅: 100년전에는 페미니즘 이런 단어가 존재지 안잖아.해린: 있얼을 것 같은데.태웅: 아니지, 페미니즘 이런 건 등장한 지 얼마 안되는 개념이니까.사람들: (비판의 목리)태웅: 우리

가 현대에 와서 그거를 페미니즘 작가라고 스포트라이트 비추는 것이지 그 당시에는 그것을 의식하고 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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것 니지 않나?정윤: 말이라는 것이 한계가 있으니까태웅: 아니, 100년전에는 선거권도 없었을 때 아냐. 그

때 누가 페미니즘란 말을 꺼내냐교.현주: 그때 선거권 운동하던 때 아니에요? 태웅: 그러니까 그것을 문제 삼았다기 보다는 당연하

게 여겼는 거잖아. 내가 알기로는 생긴지 얼마 안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. ??: 언아가 생긴지 얼마 안 된 거지 의식은 계속 있었지 아

요?도연: 그런어 아냐? 그것이 있었을 당시에는 그런 용어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태웅: 그러니까 페미니즘은 그것을 못 되었다고

인식하는 거잖아. 근데 100년전, 200년전에는 그런게 없었다니까.도연: 있었다고.수정: 지금만큼 주류를 점지 않았겠지. 그 말인

가요? 그러니까 그 때의 작품을 잘못되었다 아니다 이것을 못하겠다.???: 페미니즘이란 의미는 현대서 부여한 의마다?태웅: 현대

사회에서나 그런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는 거지. 페미닌이란 단어 자체는 있지만, 지금 우리가 생각하는 그런 의미가

아니다는 거니까. 그걸 현대와서 정한거지. 그래서 내가 하고 싶은 말이, 작가가 즘에는 그런 개념이 당연하게 되어서 사람들이 거

부감이 없어. 그런데 이건 페미니즘적인 소설이다고 규정하면 달라진다. 그렇게 되면 오해를 받는 사람들도 있는 건데. 그러니까 그

런 얘기를 안 꺼내면 그런 생각을 안 할 수도 있는 건데. 그 체가 경계가 모호하다는 거지.해린: 같은 내용인데 그것을 페미니즘이다

아니라고 규정하는가에 따라서 편견이 달라진다는 거 아니에요?태영: 주류적인 단어 자체가, 그런 얘기다 자기가 밝혔는가에 따라

서, 사람들이 편견이 갈려지는 것 같아. 현주: 그러니까 이런 것을 페미니즘 소설이라고 규정에서 구속한다는 이야기죠?태영: 그것

에 프라이드를 가져서 조금 더 람들이 알아주었으면 하는 측면에서 밝히는 사람도 있고. 내가 괜히 하는 말이 아니라, 뭐 무슨무슨

작품, 예를들어 버지아 울프 페미니즘이라고 치면 그런 글에 대한 논문이 최근에 나온 거라니까? 그러니까 자기가 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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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니즘 소설이라고 쓴 이 아니라니까. 근데 우리가 지금 보니까 이건 억압되어 있다라고 보는 거지. 그래서 이

런 걸 쓸 때도 그런 것을 인식하고 는가에 따라 달라지지.현주: 그러니까 해린 언니가 나는 페미니즘 소설을 써야지하고 썻는가, 아

님 그냥 썼는데 사람들이 건 페미니즘 소설이다라고 말하는 경우가 두 개가 다르다는 것이죠?태영: 약간 그런 것 같아요.해린: 그럼

제 글을 페미니 이라고 정의하겠습니다.현주: 이걸 기록당번으로 어떻게 정리하지?태영: 안 넣어도 돼. 이건 그냥(근데 넣었음 ㅇ

ㅇ)수정: 생각이었다?찬비: 페미니즘적으로 카타르시스가 있었어요.수정: 이것을 쓴 사람이 이것은 페미니즘 소설이 아니라고 했

면 높이 평가하지 않았을 것 같아. 해린: 작가가 메시지를 의도했는가 아닌가는 큰 차이가 있으니까요. 아 그리고 하고 싶 , 제가 모

티브가 냉장고 속의 여자라고 했잖아요? VIP라는 영화의 논란이 된 것 중에 하나가 엑스트라 이름이 여자 시체, 자 시체, 수십 명의

사람들의 이름이 여자 시체라고 적혀있는 거에요. 사람들이 여자가 무슨 물건인가. 현주: 아니, 내가 무리 단역이라도 나름 자부심

을 가지고 할 텐데, 이름이 막 시체, 여자시체, 변사체 이럼 진짜.정현: 그럼 마네킹 쓰지수정 지막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 있어요?해

린: 하고 싶은 말은 없는데, 좀 억울한게 딴 이야기 하다가 다 지나갔어요.태영: 미해. 난 그런 글 좋아한다고. 聖臣사람들: (한자 풀

이 중)수정: 이건 약간. 비꼰 것 없이 클리셰를 사용한 글쓰기.찬비: 어떤 이 클리셰에요? 호위무사와 출생의 비밀?도연: 나는 오히

려 클리셰 깨는 글리라 생